현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며, 언론홍보대학원장을 역임했다. 주된 연구 및 강의분야는 내면소통, 명상, 마음 근력, 소통능력, 회복탄력성, 긍정적 정서의 효과, 휴먼커뮤니케이션, 스피치와 토론, 설득과 리더십, 뉴로사이언스 등이다. 신경과학과 뇌영상기법FMRI, EEG을 이용한 소통지능향상 연구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서울대학교 정치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학으로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이탈리아 정부장학생으로 선발되어 볼로냐 대학에서 움베르토 에코 교수에게 기호학을 사사했다. 연세대에 오기 전까지 미국 보스턴 대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를 역임했다. 2001년 한국 언론학회 신진교수 우수논문상과 2012년 한국HCI학회 우수논문상을 수상했으며, 2010년, 2011년 연속으로 연세대 우수강의교수로 선정되었다.

저서로 『그릿』,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논문 쓰기』, 『디지털 미디어의 이해』 등이 있으며, 역서로는 『스피치의 정석』, 『드라이브』 등이 있다. SCIENTIFIC REPORTS, SOCIAL NEUROSCIENCE, NEUROIMAGE, PLOS ONE,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SOCIAL PSYCHIATRY AND PSYCHIATRIC EPIDEMIOLOGY, JOURNAL OF COMMUNICATION, COMMUNICATION THEORY, JOURNALISM AND MASSCOMMUNICATION QUARTERLY, POLITICAL COMMUNI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PUBLIC OPINION RESEARCH, COMPUTERS IN HUMAN BEHAVIOR, HUMAN STUDIES, SEMIOTICA, PSYCHOLOGICAL REPORTS 등의 학술지에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사례 1>

신임 임원을 위한

마음근력 키우기 내면소통 워크샵 (2021)

내면소통 명상은

마음근력 향상시켜 몸과 마음의 건강을 향상시켜줍니다.

마음근력은

역경과 시련과 실패를 딛고 되튀어올라 원래 있던 자리보다 더 높이 올라가는 회복탄력성과 같은 것입니다. 몸의 근육처럼 체계적이고도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얼마든지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마음근력의 구성요소에는 크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자기조절력인데, 나 자신을 잘 다루고 스스로를 잘 조절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자기조절력이 높은 사람은 스스로의 감정을 잘 통제하며, 과제지속력과 집중력이 높고, 집념과 끈기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둘째는

대인관계력인데, 주변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고 호감과 신뢰를 얻어내는 능력입니다.

대인관계력이 높은 사람은 공감을 잘하고, 표현능력이 뛰어나며, 리더십과 설득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셋째는

자기동기력인데, 내가 하는 일에 동기를 부여하여 즐겁고 신나게 일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자기동기력이 높은 사람은 어떤 일이든 노력하면 잘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지니며, 자발적인 열정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세가지 마음근력은

모두 다 "나(I)"에 관한 것입니다.

내가 내 자신과 얼마나 잘 소통하는가 하는 것이 자기조절력이고, 내가 타인과 얼마나 잘 소통하는가 하는 것이 대인관계력이며, 내가 세상 일과 얼마나 잘 소통하는가가 자기동기력입니다.

(참고로 세가지 마음근력은 원익의 세가지 핵심가치인 자유, 소통, 행복과 관련성이 깊습니다.)

내면소통 훈련 = 뇌과학 기반 명상

현대 뇌과학은 마음 근력이 주로 전전두피질 중심의 신경망에 기반한다는 사실과 과도한 편도체 활성화는 전전두피질의 기능을 저하시킨다는 사실을 밝혀내었습니다.

불안, 분노, 걱정, 짜증, 스트레스, 인간관계 갈등 등은 편도체를 활성화시키는 주요 원인입니다.

편도체가 활성화되면 온 몸은 위기상황에 대비하는 비상태세를 갖추게 됩니다.

얼굴, 턱, 목, 어깨, 복부 근육이 긴장하고 소화기능, 면역기능은 저하됩니다.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만성적인 편도체 활성화 상태에 놓여 있습니다. 결국 몸의 건강 뿐만아니라 마음의 건강까지도 해치게 됩니다.

내면소통 명상의 훈련 기법들은

뇌과학적으로 입증된 방법을 통해서 가장 효율적으로

전전두피질의 기능을 저해하는 편도체의 활성화를 억제시키고, 전전두피질 중심의 뉴럴네트워크를 활성화시키는 훈련입니다.

내면소통 훈련의 기대 효과

마음근력 향상

내면소통 명상을 하루에 10분 이상 꾸준히 하시면

자기조절력, 대인관계력, 자기동기력 등 세가지 마음근력이 향상됩니다.

이에 따라 끈기, 집중력, 감정조절력, 충동통제력, 소통능력, 설득력, 문제해결능력, 창의력, 예측력, 판단력 등이 향상됩니다.

성취력 향상

명상 훈련을 통해 마음근력을 향상시키게 되면 성취력이 향상됩니다. 학생은 성적이 향상되고, 운동선수는 경기력이 향상되며, 영업사원은 실적이 오르고, R&D 부문의 업무성취도가 향상되며 특히 리더십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여러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실리콘 밸리의 거의 모든 글로벌 IT 기업에서는 이미 수십년전부터 임직원들에게 명상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불안감, 우울감, 통증 감소 + 면역력 증강

우아한 명상을 하게되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고 편안해집니다. 최근 많은 연구들이 명상의 창의력과 문제해결력 향상에 관한 효과 뿐만아니라 불안감, 우울감, 무기력감, 만성통증의 완화는 물론 특히 면역력 증가와 염증 감소 등의 다양한 효과에 대해 보고하고 있습니다.

워크샵 구성 (3시간 4회 교육) - 이미 실시함

1차 교육: 목 14:00-17:00

마음근력의 의미와 중요성 - 마음근력의 뇌과학적 기반

- 마음근력이란 무엇인가? - 마음근력과 비인지능력

- 마음근력의 근원, 소통능력 - 건강한 인간관계를 맺는 능력

- 전전두엽 네트워크, 마음근력의 핵심 - mPFC 네트워크의 다양한 기능

- 마음근력의 세가지 - 자기조절력, 대인관계력, 자기동기력

- 부정적 정서- 두려움과 분노의 의미 - 편도체의 활성화

- 신경가소성 - 마음근력 훈련이 효과가 있는 이유 - 잠들기 전에 편안전활을 해야한다

2차 교육: 목 14:00-17:00

<실습> 편도체 안정화를 위한 호흡 훈련

(1) 접촉점 집중

(2) 아랫배 집중

(3) 격관 명상

(4) 몸 전체로 호흡하기 (사빠 까야 사띠)

(5) 일상생활에서의 사띠

<이론>

- 뇌신경 cranial nerve 시스템과 스트레스

- 감정 인지 과정과 신체 반응. somatic marker hypothesis. Fixed Action Pattern.

- 두려움, 온갖 부정적 정서의 본질 - 편도체 활성화의 원흉. 집착에서 벗어나기

- 두번째 화살, 팔에 박혀있는 가시, 인정중독

3차 교육: 목 14:00-17:00

<실습> 편도체 안정화를 위한 내부감각 훈련

(6) 뇌신경계 긴장 완화

(7) 장신경계 긴장 안화

(8) 내부감각 집중

(9) 고유감각 집중

<이론>

- 고유수용감각훈련과 움직임. 호흡훈련, 바디스캔, 올바른 자세의 의미와 중요성

- 마코프 블랭킷과 능동적 추론

- 자기동기력이란 무엇인가? - 자기결정성 이론

- 스스로 인생의 주인이 되는 방법 - 습관적으로 하는 내면소통 알아차리기

4차 교육: 목 14:00-17:00

<실습> 전전두엽 활성화를 위한 자기참조과정 + 내면소통 훈련

(10) 종소리 명상

(11) "나는 누구인가" 명상

(12) 용서 명상

(13) 존중 명상

(14) 감사 명상

(15) 긍정 셀프토크 훈련

<이론>

- 의식과 자의식

- 고요함과 공간을 바라보기. Default Mode Network. 지금 여기 존재하기

- 나와 타인에 관한 긍정적 정보처리 1단계 - 용서, 수용, 존중

- 나와 타인에 관한 긍정적 정보처리 2단계 - 연민, 감사, 자애

- 자기가치확신 훈련 - 제프리 코헨의 놀라운 연구 결과들

- 셀프토크 힘 - 스스로에게 "진심으로" 하는 말은 강력한 힘을 지닌다

* 위 내용은 하나의 사례일 뿐이며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강의가 가능하시니 강의모듈 문의 혹은 교수님 교육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로 연락 부탁 드립니다.


섭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