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교육이 가속화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현업자로서 <비대면 온라인강의에서 청중의 강의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논문을 한편 썼습니다.


학술적 내용인지라 "강연의 시대"의 실전 내용을 기대한 분들에게는 다소 흥미가 떨어지겠지만 관심 있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리라 판단하여 링크를 공유하여 드립니다.


초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현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 19) 확산으로 인해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의 기업, 대학, 정부기관의 교육 운영 방식이 변화하고 있다. 특히 감염의 우려로 다수의 군집이 불가능해짐에 따라 기존의 대면 강의가 빠르게 비대면 온라인 강의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비대면 온라인 강의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지금까지 오프라인 강의만족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활발히 진행되어왔으나 비대면 온라인 상황에서 강사의 자기평가와 청중평가의 차이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상황에서 강사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강사와 청중 평가의 차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강사의 언어적, 음성·시각적 비언어 요소와 전문성, 신뢰성, 역동성 그리고 강사가 느끼는 발표불안과 카메라공포가 청중의 강의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비대면 온라인 강의에서 강사의 공신력이 청중의 강의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비대면 온라인 강의에서 강사의 스피치 능력이 청중의 강의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비대면 온라인 강의에서 강사의 발표불안/카메라공포가 청중의 강의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넷째, 비대면 온라인 강의에서 강사의 자기평가와 청중평가 간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연구자의 유튜브 강연 채널 구독자와 일반인 총 31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분석대상자인 강사 4명의 심층 인터뷰도 병행하였다. 조사결과는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상관관계 분석, 다변인 회귀분석,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여 연구문제를 검증하였다. 통계적 유의도는 p< .05수준에서 검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강사의 공신력은 강의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신력이 높은 강사는 강의만족도의 모든 변인에서도 높게 평가되었다.

둘째, 강사의 스피치 능력은 강의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피치 능력이 높은 강사는 강의만족도의 모든 변인에서도 높게 평가되었다.

셋째, 강사의 발표불안은 공신력과 스피치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발표불안이 높은 강사는 청중으로부터 높은 공신력 평가를 받았고, 반대로 발표불안이 낮은 강사는 청중으로부터 높은 스피치 능력 평가를 받았다.

넷째, 강사의 카메라공포는 강의만족도, 공신력, 스피치 능력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메라공포가 낮은 강사는 강의만족도, 공신력, 스피치 능력 모두 높은 평가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강사 자신의 강의만족도 평가와 청중의 강의만족도 평가의 차이에 따른 강사 집단 간 강의만족도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사평가와 청중평가의 차이가 적은 강사는 청중으로부터 높은 강의만족도, 공신력, 스피치 능력 평가를 받았다.

본 연구는 비대면 온라인 강의에서 강의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측정했다는 의미가 있고, 강사의 자기평가와 청중평가에 대한 차이를 밝히는 토대를 마련함과 동시에 비대면 온라인 강의에서 강사의 카메라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밝힌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코로나 19로 인해 많은 강사님들이 힘겨워하십니다. 이러한 상황에 제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도움을 드릴 수 있다면 기쁨이겠습니다. 저 또는 회사(www.ohganzi.com)에 연락을 주시면 어려움 속에서 생존하는 노력을 함께 해보겠습니다. 건승하십시오. 


논문 링크 :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